본문 바로가기

license

PMP 강의 요약 5 (체험용)

11장 Risk ==========================>

★★ Risk Management

  • 위험은 발생시 최소한 하나 이상의 프로젝트 목표에 영향을 끼칠 불확실한 조건 혹은 이벤트

     

☆ Risk

  • Uncertain event or condition - positive or negative effect
  • 위험은 아직 발생하지 않은 문제, 문제는 이미 현실화된 위험
  • ★ Risk Tolerance: 리스크 허용 정도. 인장강도,

     

 

☆ Known Risk - Contingency Reserve - PM 결정 - 사전에 식별

Unknown Risk - Management Reserve - PMO/스폰서 결정 - Workaround

 

11.1 Plan Risk Management

  1. Input
    1. Project management plan
    2. Project charter
    3. Stakeholder register
    4. EEF
    5. OPA
  2. Tool & Technique
    1. Analytical techniques
    2. Expert judgment
    3. Meetings
  3. Output
    1. Risk Management Plan - 위험 보고

 

11.2 Identify Risk - 위험 식별 - PM 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 참여

  1. Input
    1. Risk Management Plan
    2. 각종 management plan
    3. Scope baseline
    4. 각종 estimates
    5. Stakeholder register
    6. EEF
    7. OPA
  • ★★★ Tool & Technique - Risk 식별 방법
    • 문서 검토 - Documentation reviews
    • 정보수집 - Information gathering technique - Group 창의 기법과 비슷
      • 브레인스토밍/델파이기법/인터뷰/근본원인분석
    • 체크리스트 분석 - Checklist analysis( PMO - 조직 제공 )
    • 가정분석 - Assumption analysis - 계획시 어떠한 가정을 하고(인원/자원 등) 계획을 잡으면 모두 위험임
    • 도식화 기법 - Diagramming techniques
      • Cause & effect diagram, influence diagram system or process flow chart
    • ★★★ SWOT analysis: 강/약점, 위기/기회 분석
    • Expert judgment
  1. Output
    1. Risk Register

 

11.3 Perform Qualitative Risk Analysis - 정성적 분석 - Risk 우선 순위 소팅을 위한 - PI 숫자 사용

  1. Input
    1. Risk Management Plan
    2. Scope baseline
    3. Risk register
    4. EEF
    5. OPA
  2. Tool & Technique
    1. Risk probability and impact assessment
    2. Probability and impact matrix - P I matrix - 5점 만점
      1. Risk Value = 5점 척도에 의한 값 - 정성적
      2. 위험 노출도(Risk Exposure) = P(발생가능성) * I(영향력)
    3. Risk data quality assessment
    4. Risk categorization
  • RBS ( Risk Breakdown Structure ) - 위험의 원인을 카테고리화해서 계층적으로 분류
  • Risk urgency assessment
  • Expert judgment
  1. Output
    1. Project documents updates
    2. 위험목록 Risk register update
    3. ★★★ Watchlist - 시험 꼭!!
      1. 정의? 중요하지 않은 위험 리스트
      2. Output은 어디에서? 11.3 Perform Qualitative Risk Analysis
      3. 대책 - 없음. 위험등록부 등록

 

11.4 Perform Quantitative Risk Analysis - 정량적 분석 - EMV(Cost - 돈) 값 구하는게 목적

  • 11.3에서 식별된 리스크 중 우선순위가 높은 리스크에 대해서, 전체 프로젝트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로 분석
  • 정량적 분석 필요치 않을 수도 있음.
  1. Input
    1. Risk Management Plan
    2. Cost management plan
    3. Schedule management Plan
    4. Risk register
    5. EEF
    6. OPA
  • Tool & Technique
    • Data gathering and representation techniques(인터뷰, 확률분포)
    • ★★★ Quantitative risk analysis and modeling techniques
      • ★★★ 민감도 분석(Sensitive analysis)
        • 여러 위험 중 목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위험 식별(나머지 고정, 하나만 영향 분석)
        • Tornado diagram
      • EMV ( Expected monetary value analysis ) 기대 화폐 가치
        • 동전 앞 뒤면 예제
        • ★★★ Decision Tree Analysis 에서 활용
          • 계산 문제
          • EMV = (수주 6억 - 개발원가 5억) + (성공확률 30% * 10억 매출 + 실폐확률 70% * 0.5억 매출)

         

      • Modeling - 몬테칼로 시뮬레이션 -> 보험 등에 사용
  1. Expert judgment
  1. Output
    1. Project documents updates
    2. 위험목록 Risk register update

 

★ Risk Register 내용과 프로세스 관계

 

11.5 Plan Risk Response

  • 효과적인 위험관리를 위한 1명 책임자 지정
  • 위험대응활동을 위한 일정(6.6 What-if scenario Analysis), 자원, 예산(contingency Reserve)를 프로젝트 관리계획서에 반영
  1. Input
    1. Risk Management Plan
    2. Risk Register
  2. Tool & Technique
    1. Strategies for negative risks or threats
    2. Strategies for positive risks or opportunities
    3. Contingent response strategies - 비상 대책
    4. Expert judgment
  3. Output
    1. Risk Management Plan Updates (WBS 업데이트 포함)
    2. Project documents updates

 

★★★ 위험대응계획 수립

  1. 대응계획수립 >> 위험이 Trigger(임계치)에 도달 >> 즉시, 비상계획 (Contingency Plan) 발현
  2. Risk 대응계획대로 했는데, 아무 효과가 없을 경우 >> Fallback Plan(변경된 대응책, Plan B, IT의 시스템 빽)
  3. Risk 대응 후, 잔존 리스크( Residual Risk - 대응책 수립 안하는 Risk - watchlist와 많이 겹치지만 100%는 아님) 있을 수 있음.
  4. Secondary Risk (2차 위험) - 대응 계획 수행 후 발생하는 Risk
  5. 프로젝트 진행 중 새로운 Risk 식별 됐을 경우 >> Risk 목록에 등록 >> 정성 >> 정량 분석 >> 등으로 다시 진행
  6. 식별하지 않은 Risk 터졌을 경우 >> Problem이 되며, 이때는 Workaround를 시행 + 위험대응계획서 바로 변경

 

 

☆ 위험 대응계획 수립시 유의 사항

  • 위험은 변한다 ( P I 값 변함. 계속적 점검)
  • 위험은 예방하는 것임( Risk Prevention Vs Problem Solving)

 

★★★ Negative - 위험대응계획 ~이부분확인

  1. 위험 완화( Mitigation ) - 위험 충격 줄임.. 방음벽, Prototype 개발 등
  2. 위험 전가( Transferring ) - 협력업체에 이관, 보험/계약이행보증 등
  3. 위험 회피( Avoidance ) - 위험 원인 제거. Plan 자체를 바꿈. 협력 업체를 바꿨다.
  4. 위험 수용( Acceptance ) - 받아 들임. 사소한 충격, 천재지변, 휴가간 팀원 발생 등

 

★★★ Positive - 긍정 위험 및 대응계획

  1. 활용( Exploit ) - 시험에서 가장 많이 답이 됨.. 완료시간 단축을 위해 가장 유능한 자원 할당(신기술 적용, 기술업그레이드)
  2. 공유( Share ) - 협력업체와 관련됨. 합작회사와 MOU 수립 등
  3. 증대( Enhance ) - 활용과 구분 어려움...이때는 그냥 활용 선택 - Crashing 만 Enhance 확실함.
  4. 수용( Acceptance ) - 기회가 온다면 수행, 적극적 추구 않는다

     

11.6 Control Risks

  1. Input
    1. Project Management Plan
    2. Risk Register
    3. Work performance data
    4. Work performance report
  2. Tool & Technique
    1. ★★★ Risk reassessment / Risk Audit - 구분하는 문제
      1. Risk Reassessment 재평가
        1. 신규 리스크 식별
        2. 기존 리스크의 재평가 - PI 재평가
        3. 유효기간이 끝난 리스크의 삭제
      2. Risk Audit 심사
        1. 리스크 대응책의 효과성 검토
        2. 리스크 프로세스의 효과성 검토
        3. 리스크 근본원인 식별 등
    2. Variance and trend analysis
    3. Technical performance measurement
    4. Reserve analysis / Meetings
  3. Output
    1. Work performance information
    2. Change request
    3. Project management plan updates
    4. Project documents updates
    5. OPA Updates

 

 

12장 Procurement 조달 - 협력 업체 사용 관련 ==========================>

 

☆ 12.1 구매 및 획득 계획 수립/RFP >> 12.2 제안서/계약 >> 12.3 요청/감시/통제 >> 12.4 계약 종료

☆ 계약 관리

  • 판매자(을), 구매자(갑) - 계약협상의 가장 큰 목적은 양자의 관계를 보호하는 것임
  • 외주계약.. 위험 전가
  • 일반 조건, 특수 조항, 제안서, RFP 등도 계약서에 포함

 

12.1 Plan Procurement management - 조달 관리

  1. Input
    1. Project management plan
    2. Requirement documentation
    3. Risk register
    4. Activity resource requirement
    5. Project Schedule
    6. Stakeholder register
    7. EEF
    8. OPA( 조직의 구매 및 계약절차 )
  2. Tool & Technique
    1. ★★★ Make or Buy Analysis ( 조직의 예산, 장기적인 전략) - 내부? 외주?
    2. Expert judgment
    3. Market research
    4. Meetings
  • Output
    • Procurement Management Plan
    • Procurement SOW ( 계약상세범위 ) - 계약서 만들기 위해서 이 문서를 참조함.
    • Procurement document ( 조달문서 … RFI - 여러 업체에 정보 요청.. 모아서 RFP 만듬 )
      • 주의 사항
        • 너무 경직(엄하면) - 공급자의 더 나은 아이디어(ㅣ)를 제한할 수 있음
        • 너무 Free - 갑이 여러 업체의 RFP 비교가 어려움.
    • ★★★ Source selection criteria - 협력업체 선정 평가표(중요 사항:유사 프로젝트 수행 경험. 기술 역량 등)
    • Make or Buy Decisions
    • Change request
    • Project document updates

 

★★★ Contract Type - 계약 종류에서 많으면 4문제까지 나옴.

  • 확정가 계약 ( FP, Fixed Price = Lump Sum Contract )
    • 갑에게 유리
    • 종류
      • 확정 고정가 ( FFP, Firm Fixed Price ) - 성과 미달로 인한 원가상승은 판매자(을) 책임
      • 성과급 가산 고정가 ( FPIF, Fixed Price Incentive Fee ) : 목표 산정 후 인센티브. 갑이 원하는 바 달성
      • ★★★ 가격조정조건부 고정가 ( FP_EPA ) : 환율/부동산 가격 등의 원가 상승(하락)에 따른 조정을 특별 조항에 추가..외부 조건으로부터 쌍방 보호

         

  • 원가정산 계약 ( CR, Cost-Reimbursable Contract ) - 원가 외에 적정이익 보장.
    • 을에게 유리. 갑이 을을 계속적으로 점검해야 함. 을이 Loose 해 질 수 있음
    • 종류
      • 고정수수료 가산 원가 ( CPFF, Cost Plus Fixed Fee ) : 원가 정산 + 1억( Fixed Fee )
        • 판매자의 성과에 따라 수수료가 변하지 않는다..
      • 성과급 가산 원가 ( CPIF, Cost Plus Incentive Fee ) : 원가 정산 + 알파( Incentive Fee )
        • 판매자 성과에 따라 Incentive Fee 나옴.

         

  • 혼합형 계약 ( T & M, Time and Material Contract) - 시간/자재 계약 방식
    • 예) Plan 은 작업간 FS 방식이었으나, 설계도 80% 상태에서 다음 공정을 위해 철근 납품 시작(Fast tracking). 즉 전체 계약 금액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CR ) 단가는 확정되어 있음( FX ) 혼합
  • 정리
    • 공급자가 가장 높은 위험 - Fixed Price(FP)
    • 수요자가 가장 높은 위험 - CPPC ( Cost Plus Percentage of Cost )
    • 업무 범위 명확할 때 - Fixed Price(FP)
    • 업무 범위 명확하지 않을 때 - Cost Reimbursable (CR)
    • ★★★ 긴급하게 계약을 체결 - Time & Material 계약

★★★ 계약 공식

AC - 실원가, TF - Target Fee, TC - Target Cost, SS - 비율

  • CPPC = AC + AC * %
  • CPFF = AC(실원가) + TF(target Fee)
  • CPIF = AC + TF + (TC - AC) x SS
  • FPIF = min (CPIF, CP)
  • PTA = TC + (CP - TP) / BS

    최대소비시점, FPIF 계약에서 판매자가 감당할수 있는 최대 손실 가격

 

 

 

12.2 Conduct Procurement (조달 수행)

  1. Input
    1. Procurement management plan
    2. Procurement documentation ( RFP )
    3. Source selection criteria
    4. Seller proposal
    5. Project document
    6. Make-or-buy decision
    7. Procurement SOW
    8. OPA
  • Tool & Technique
    • ★★★ Bidder conferences ( 사업/제안 설명회 ) 시험… 목적? 어느프로세스에서?
      • 목적: 조달사항 충분히 전달. 공정성을 위해 모든 질의 사항은 공유
      • 사업 설명회는 어느 프로세스에서? 12.2 조달 수행
    • Proposal evaluation techniques 제안평가기술
      • ★★ Independent Estimates(독립 추정 - 기준(benchmark)에 가까운곳 선택)
      • Screening System(채로 떨굼)
      • Weighting System(가중치 평가)
    • Expert judgment
    • Advertising ( 공고 )
    • Analytical techniques
    • Procurement negotiation
  1. Output
    1. Selected seller
    2. Agreements - 계약서
    3. Resource calendar - 협력업체의 Resource
      1. 참고 - 프로젝트의 Resource calendar 는 어디서?? 9.2
    4. Change request
    5. Procurement Management Plan updates
    6. Project documents updates

 

12.3 Control Procurement

  1. Input
    1. Procurement management plan
    2. Procurement documents
    3. Agreements
    4. Approved change requests
    5. Work performance reports
    6. Work performance data
  • Tool & Technique
    • ★ Contract Change Control System ( 계약변경통제절차 ) - 조달을 수정할 수 있는 프로세스 정의
    • Procurement performance review
    • Inspection and Audits ( 납품물 확인 )
    • Performance Reporting
    • Payment System
    • ★★ Claims administration
      • 이의 제기된 변경 - Claims, dispute, appeal 이라함.
      • 갑을이 클레임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바로 소송이 아니라 ★★★대안적 분쟁해결절차 ( ADR ) 을 밟아야 함 ( 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
      • page 384 참조
  1. Output
    1. Work performance information
    2. Change requests
    3. Project management plan updates
    4. Project documents updates
    5. OPA Updates( 의사소통문서, 지불요청, 성과평가 )

 

★★★ Page 381

  • 팀원이 협력업체의 제품을 확인 -> QC

 

 

12.4 Close Procurement

  • 계약 중단도 계약종료의 한 유형
  • 계약종료절차 계약서 명시
  • 해결되지 않은 분쟁은 계약종료 후 소송으로 처리 가능
  1. Input
    1. Project management plan
    2. Procurement document
  2. Tool & Technique
    1. ★ Procurement Audits
    2. Procurement negotiation
    3. Record management system ( 기록 업데이트 및 보관 )
  3. Output
    1. Closed procurement
    2. OPA Updates( 협력업체 Lessons Learned )

 

 

☆ 계약방식

  1. 집중계약방식(구매팀)
    1. 장점 - 여러 프로젝트의 계약 통합 발주/전문가 진행
    2. 단점 - 많은 시간 소요, 특수 사항 반영 어려움
  2. 분산계약방식(PM)
    1. 장점 - 특수 사항 반영, 신속
    2. 단점 - 비용 높아질 가능성 있음. 전문성 결여

 

13장 Stakeholder 이해관계자 ==========================>

☆ 개요

  • 이해관계자의 불만 - 프로젝트 이슈로 관리
  • 관리 목적: 이해관계자의 만족한 상태 유지,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 참여하도록 함.

 

13.1 Identify Stakeholder - 이해관계자 식별, 관심사항 참여형태 영향력 등 문서화

  1. Input
    1. Project Charter
    2. Procurement Documents - RFP 협력업체의 이해관계자
    3. EEF
    4. OPA
  2. Tool & Technique
    1.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2. Expert judgment
    3. Meetings
  3. Output
    1. Work performance information
    2. Change requests
    3. Project management plan updates
    4. Project documents updates
    5. OPA Updates

       

☆ 이해관계자 유형 분류 모델

  • Power(권한) / Interest (관심도) ( 5.1 ) - 가장 많이 쓰이는 유형 모델

     

★ 이해관계자 유형별 관리 전략

  • P-Power, I-Interest, H-High, L-Low
  • P-H, I-H : Manage Closely
  • P-H, I-L : Keep Satisfied
  • P-L, I-H : keep informed
  • P-L, I-L : Monitor

 

 

13.2 Plan Stakeholder Management - 적극적 참여 유도

  1. Input
    1. Project management plan
    2. Stakeholder register
    3. EEF
    4. OPA
  • Tool & Technique
    • Expert judgment
    • Meetings
    • Analytical techniques
      • 기대 수준과 비교, 현 수준과 갭이 클 경우, 갭 줄이는 활동 수행
      • ★★ Engagement Level - 참여 수준 - Page 403
        • Unaware 무지: 영향력 인식하지 못함
        • Resistant 저항: 영향력 인식, 변화에 저항
        • Neutral 중립: 영향력 인식, 지원/저항 하지 않음
        • Supportive 지원: 영향력 인식, 변화 지원
        • Leading 이끔: 영향력 인식, 성공을 위해 적극 참여

         

  1. Output
    1. Stakeholder management plan
    2. Project Document updates

     

13.3 Manage Stakeholder Engagement

  1. Input
    1. Stakeholder management plan
    2. Communication management plan
    3. ★★ Change log - 이해관계자에게 보고
    4. OPA
  2. Tool & Technique
    1. Communication Method
    2. Interpersonal skills
    3. Management skills
  3. Output
    1. ★★ Issue log
    2. Change requests
    3. Project management plan updates
    4. Project documents updates
    5. OPA Updates

 

13.4 Control Stakeholder Engagement

  1. Input
    1. Project management plan
    2. ★ Issue log
    3. Work performance data
    4. Project documents
  2. Tool & Technique
    1.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s
    2. Expert judgment
    3. Meetings
  3. Output
    1. Work performance information
    2. Change request
    3. Project management plan updates
    4. Project documents updates
    5. OPA Updates

'lic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P 강의 요약 4 (체험용)  (0) 2016.03.27
PMP 강의 요약 3 (체험용)  (0) 2016.03.27
PMP 강의 요약 2 (체험용)  (0) 2016.03.27
PMP 강의 요약 1 (체험용)  (0) 2016.03.27